경제 용어

오늘의 경제용어-유보이익, 호가, 공매도 비율

반응형

오늘 알아볼 경제 용어는 유보이익, 호가, 공매도 비율입니다.

 

오늘의 경제용어 3개

유보이익, 호가, 공매도 비율

 

 

유보이익 [留保利益]

(retained earning)

쉬운 설명 : 자본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이익 일부를 주주에게 배당하지 않고 적립하는 것 (적립이익)

 

유보이익이란 자본을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이익 일부를 주주에게 배당하지 않고 적립하는 것을 말하며, 적립이익이라고도 합니다.

이익금의 일부를 기업의 안정 및 확장, 차입금의 상환 등 사업활동에 재투자하기 위하여 준비금이나 적립금으로 회사 내에 유보하여 두는 일로서, 유보 이익이 많을수록 재무 구조가 튼튼하고 건실한 것을 의미하며, 대외신용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호가 [呼價]

(quotation)

쉬운 설명 : 증권거래소의 입회장에서 매도 또는 매수하려는 사람이 (부르는) 표시하는 가격

 

호가란 증권거래소의 입회장에서 매도 또는 매수하려는 사람이 (부르는) 표시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팔거나 사려는 주식(물건)의 값을 부름)>

호가 단위는 시장에서 가격표시의 최소 단위를 말하는 동시에 시세변동의 측정에 관한 기준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호가의 구분 방법으로 전산호가와 문서호가 있으며, 호가를 할 경우에는 위탁매매와 자기매매를 구분하여야 합니다.

 

 

 

공매도 비율 [空買渡比率]

(short sale ratio)

쉬운 설명 : 전체 거래량에 대한 대주 잔고의 비율 (대주잔고를 전체 거래량으로 나눈 비율)

 

공매도 비율이란 전체 거래량에 대한 대주 잔고의 비율입니다.

공매도 비율은 주식시장의 움직임 예측을 위하여 그랜빌(J. E. Granville)이 고안해 낸 주식투자지표로, 신용거래에서 매각한 주식의 대부분이 언젠가는 재매입에 충당되므로 주가 상승의 한 요인이 된다는 인식 하에 대주잔고를 전체 거래량으로 나눈 비율로 계산되는 지표입니다.

공매도 비율은 일반적으로 5일 단위로 계산되며 5일간의 대주 잔고의 합계를 5일간의 거래량의 합계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공매도 비율에 따른 주가 예상 방법

공매도 비율이 100% 초과 - 주가는 상승

공매도 비율이 20% 이하 - 주가는 하락

 

 

 

오늘 알아본 유보이익, 호가, 공매도 비율 제 설명 괜찮았나요?

 

그럼 계속해서 지난 시간에 배운 통화선물, 교차 환율, 수요 함수를 복습해보겠습니다.

 

통화선물
교차환율
수요함수

 

통화선물, 교차 환율, 수요 함수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https://economy.makemewonder.kr/49

 

페북, 트위터 팔로우 및 하트와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